‘We Have Always Fought’: Challenging the ‘Women, Cattle and Slaves’ Narrative

This translation is for the educational use. No copyright infringement is intended.
이 글을 보시는 분들께서는 이 링크를 클릭하여 원래 사이트의 조회수를 늘려주시길 바라겠습니다. 특히 이 글은 함께 있는 아트워크가 아름다우니까 꼭 보셨으면 좋겠어요 🙂

‘We Have Always Fought’: Challenging the ‘Women, Cattle and Slaves’ Narrative

‘우리는 언제나 싸워왔다’: ‘여성, 가축 그리고 노예’ 서사에 도전하기

By Kameron Hurley on May 20th, 2013

전 당신에게 라마의 이야기를 들려주려고 해요. 이것은 당신이 라마에 대해 지금껏 들어온 다른 이야기와 매우 흡사할 거예요: 그들이 얼마나 얇은 비늘로 뒤덮여져 있는지, 그들이 만약 그들의 어린 자식들이 제대로 키워지지 않았다면 어떻게 어린 자식들을 먹는지, 그리고 그들의 생의 끝에서 레밍 쥐처럼 벼랑 끝으로 자신을 던져서 밀려드는 바다에 가라앉게 하는지요. 그들은 마음 깊숙이는 바다에서 태어나 바다에 살림을 차리는 어부 사람들처럼 바다와 결혼한 바다 동물이에요.

당신이 라마에 대해 듣는 모든 이야기는 언제나 같아요. 당신은 그것을 책에서 보죠. 불쌍한 저주받은 아기 라마는 그것의 험악한 부모에 의해 씹어먹히죠. 텔레비젼에서는 비늘로 뒤덮인 거대한 파도같은 라마들이 커다란, 엄청난 떼로 바다 속으로 떨어져요. 영화 속에서는 깡패 같은 라마들이 시가를 피우며 그들의 비늘을 정글 카모플라주로 색칠하고 있지요.

당신이 이런 이야기를 너무 많이 들었기 때문에, 당신이 이미 라마의 천성과 역사를 알고 있기 때문에, 가끔씩 당신이 이런 미디어 공간 밖의 라마를 보면 놀라게 되어요. 당신이 보고 있는 라마들은 비늘이 없어요. 그래서 당신은 당신이 보는 것을 의심하고 당신의 친구들과 함께 “그 비늘 달린 라마들”에 대해 농담을 하고, 당신의 친구들은 웃으면서 “맞아, 라마들은 정말 비늘이 많지!”라고 말하죠. 그리고 당신은 당신의 실제 경험을 잊게 되어요.

그래서 당신은 당신이 영화나 책이나 텔레비젼에서 본 서사, 당신이 이야기에서 들은 것에 맞지 않는 라마들을 잊게 되어요.

당신이 기억하는 것은 당신이 본, 기생충으로 인한 피부병에 걸린 라마에요. 그 피부병은 비늘 같이 보였죠. 시간이 좀 지나면 당신은 아기 라마를 마치 먹을 것처럼 공격적인 것으로 보였던 그 한 마리의 라마를 기억할 거예요. 그래서 당신은 당신이 영화나 책이나 텔레비젼에서 본 서사, 당신이 이야기에서 들은 것에 맞지 않는 라마들은 잊게 됩니다. 그리고 당신은 이야기에서 들은 행동을 보이는 라마들을 기억해요. 갑자기 당신이 기억하는 모든 라마들은 당신이 당신 주변의 사람들로부터 매일 듣는 서사에 맞게 되어요. 당신은 당신의 친구들과 함께 라마에 대해 농담을 해요. 당신은 당신이 뭔가를 쟁취한 것만 같아요. 당신은 미친 게 아니에요. 당신은 모든 다른 사람들과 똑같이 생각하고 있어요.

그리고 당신이 당신만의 라마들에 대해 글을 쓰기 시작하는 날이 찾아오죠. 놀랍지도 않게, 당신은 당신이 직접 만난 부드럽고, 향기롭고, 육식을 하지 않는 라마에 대해 적기를 선택하지 않죠. 왜냐하면 당신은 아무도 그것을 “진실되다”고 여기지 않을 것을 알고 있으니깐요. 당신은 이야기들에서 라마들을 뽑아냈어요. 당신은 유언장이 있고 그들의 비늘이 페인트칠 된 육식 라마들을 창조해냈어요.

모든 다른 사람들이 말하는 것과 동일한 이야기를 들려주는 것은 더 쉬운 일이에요. 거기엔 특별한 부끄러움이 들어있지 않아요.

이건 그냥 게으른 일인데, 이건 그 어떤 장르 문학 작가가 할 수 있는 모든 일 중에서 가장 최악일 뿐이에요.

그리고 이건 진실 이 아니잖아요.


저는 진실에 열정적으로 흥미를 느껴요. 진실은 우리가 보든 마든, 믿든 말든, 그것에 대해 쓰든 말든 존재하는 거잖아요. 진실은 그냥 그래요.

역사에 대해 대충 아는 것보단 좀 더 아는 사람으로서(나 이전에 있던 모든 것들All the Things that Came before Me) 전 진실에 열정적으로 흥미를 느껴요. 진실은 우리가 보든 말든, 믿든 말든, 그것에 대해 적든 말든 존재하는 거잖아요. 진실은 그냥 그래요 우리는 그것을 다른 것으로 부를 수도 있고, 그게 아예 일어나지 않은 것처럼 가장할 수 있지만 우리는 그것을 기억하든 인지할 것이라고 결정하든 말든 상관 없이 그것의 영향력 아래에서 살게 되어요.

제가 남아프리카공화국의 더반에서 제 석사 논문에 대해 이야기하기 위해 교수님 중 한 분과 만났을 때, 그분은 왜 제가 여성 저항군 전사들에 대해 쓰고 싶은지 궁금해하셨어요.

“왜냐하면 여성들은 아프리카 민족 회의(ANC / 역자 주: 남아프리카 공화국의 한 정당)의 군사력의 20%를 차지하기 때문이지요!” 저는  말을 쏟아냈어요. “이십 퍼센트요! 제가 그것을 알아냈을 때 저는 믿을 수가 없었어요. 그리고 당신도 알다시피 여성들은 군사력의 일부분인 적이 한 번도 없었잖아요.”

그는 제 말에 끼어드셨어요. “여성들은 언제나 싸워왔어.” 그가 말했어요.

“뭐라구요?” 제가 말했죠.

“여성들은 언제나 싸워왔어,” 그가 말했어요. “샤카 줄루Shaka Zulu는 여성으로만 구성된 전사 부대를 가지고 있었어. 여성은 모든 저항군 운동에 참여했었어. 여성은 남성처럼 차려입고 전쟁에 나가고, 바다에 나가고, 사람이 있는 한 활발하게 전투에 참여했어.”

저는 여기에 대해 뭐라고 이야기해야 할지 모르겠더라구요. 저는 꾸준히 역사의 위대한 남성 이론을 먹여주는 미국의 학교 시스템 안에서 길러졌어요. 역사는 위대한 남성으로 가득 찼어요. 저는 모든 남자들이 서로르 죽이고 있을 때 여성들이 뭘 했는지 배우기 위해서 따로 여성사 수업을 수강해야 했어요. 알고보니 많은 여성들은 국가를 통치하고 있었고, 특히 그리스나 로마 같은 특정 국가들의 구성에 파문을 미쳤던 피임의 효과적인 방법을 고안하고 있었어요.

세상의 반은 여성으로 가득하지만 여성들을 어떤 일을 하는 사람 대신에 어떤 일을 당한 사람으로 묘사하는 서사를 듣는 것은 드문 일이 아니에요. 오히려 여성들은 한 남자의 딸로 자주 이야기되죠. 아니면 한 남자의 아내로요.

전 지금 막 알라스카의 수풀 지대를 비행하는 비행사에 대한 리얼리티 텔레비젼 쇼를 봤어요. 그 프로그램의 모든 비행사들은 그들의 가족들이나 열정에 대해 작은 소개 영상을 할당받았어요. 하지만 여성 비행사 한 명은 “비행사 X씨의 여자친구”라는 한 문장만을 받았어요. 그들이 시즌 2에서 헤어지고 나서야 그는 그만의 소개 영상을 받았어요. 알고 봤더니 그는 다른 비행사보다 알래스카에 4배 더 많은 시간을 보냈고, 사냥하고, 낚시하고, 얼음 벽을 타고, 최고의 비행사이기도 했어요.

하지만 그에 대한 서사는 “육식성 라마”였고, 우리는 지겨워졌고, 우리는 그를 다른 것으로 보길 멈췄어요.


언어는 강력한 것이고, 그것은 우리가 우리 자신을, 다른 사람을 보는 법을 기쁜 방법과 끔찍한 방법으로 바꿔놓아요. 군사에 대해 지식을 가진 사람이나 전쟁에 대해 미디어가 묘사하는 방법에 관심을 기울인 사람은 이를 알아챘을 법 해요.

우리는 “사람들”을 죽이지 않아요. 우리는 “타겟”을(또는 Jap이나 Gook이나 Raghead를/역자 주: Jap-일본인에 대한 멸칭, Gook-동남아시아인에 대한 멸칭, Raghead-무슬림에 대한 멸칭) 죽이죠. 우리는 “15세 소년들”을 죽이지 않지만 “적의 전투원들”(그래요, 현재 드론 공격에 의해 살해당하는 모든 15세 이상의 소년들은 적군 전투원으로 기록되고 있습니다. 소년도 아니고 어린이라고 기록되지도 않지요.)을 죽입니다.

그리고 우리가 “사람들”에 대해 말할 때 우리는 사실 “남자와 여자”를 말하는 게 아니에요. 우리는 “사람들과 여자 사람들”을 의미하죠. 우리는 “미국 소설가”와 “미국 여성 소설가“를 이야기하죠. 우리는 “청소년 프로그래머”와 “여성 청소년 프로그래머“에 대해 이야기하죠.

그리고 우리가 전쟁에 대해 이야기할 때는, 우리는 군인들과 여성 군인들에 대해 이야기해요.

이것이 우리가 말하는 방법이기 때문에, 우리가 역사에 대해 이야기하거나 “군인들”이라는 단어를 쓸 때 실제로 전투에 참여하는 여성들을 즉시 삭제하고 있어요. 그렇기 때문에 바이킹 무덤을 발굴하는 사람들이 그들이 파헤친 무덤이 여성의 것인지 남성의 것인지를 굳이 확인하지 않는 것이 이상하지 않죠. 그 무덤들에서 칼이 출토되었어요. 칼은 군인들을 위한 거죠. 군인들은 남성들이죠.

“칼은 남자를 의미하지!”라고 그저 말하는 대신 그들이 유골의 실제 뼈를 확인하고 실수를 깨닫는 데까지 몇 년이나 걸렸어요.

여성도 싸웠었어요.

그냥 이렇게 말하도록 하죠. 만약 당신이 과거에 여성이 안 한 게 있다고 생각하면, 그 어떤 것이라도요, 당신은 틀렸어요.

사실 여성들은 우리가 그들이 하지 않았다고 생각하는 모든 일을 했었어요. 중세에 그들은 의사이고 보안관이었어요. 그리스에서 그들은 … 아 골치 아프네. 들어봐요. “증거물”을 내놓으라는 사람들을 위해서, 포즈 메도우즈Foz Meadows가 링크 걸고 이러는 건 더 잘 해요. 그냥 이렇게 말하도록 하죠. 만약 당신이 여성이 과거에 안 한 게 있다고 생각한다면, 그게 어떤 것이여도요, 당신은 틀렸어요. 여성은 그 때나 지금이나 심지어 서서 오줌을 누는 습관을 만들기도 했어요. 그들은 딜도를 착용했고요. 심지어  비웃는 것만 잘 하는 사람들이 즉시 손을 들고 “여자가 뫄뫄를 했다고 하는 건 불가능해요!”라고 말할 것들에 대해서도 여성들은 다 했어요. 그래요, 그들은 했었어요. 역사의 반열 속에서 인터섹스 여성과 트렌스 여성들도 대개의 경우 잘못 성별 분류를 당하고 잊혀졌지만 같이 싸우고 죽었어요. 그리고 우리가 여성과 남성이 불변하는 것처럼, “역사적인” 구분으로서 이야기되는 것처럼 말할 때, 그 자리에는 두 가지의 경계선 사이에서 살고 싸웠던 사람들이 늘 존재한다는 것을 기억하도록 합시다.

하지만 그 어떤 것도 우리의 서사에 맞지 않아요. 우리가 말하고 싶은 건 한 가지 능력만을 가진 여성이에요. 그 능력은 남성에게 아내로서, 어머니로서, 여자 형제로서, 그리고 딸로서만 작용하는 것이지요. 저는 이것을 픽션에서 언제나 봐요. 저는 이것을 책과 텔레비젼에서도 봐요. 그리고 저는 사람들이 말하는 방법에서도 들어요.

이건 모두 육식성 라마에요.

제게는 육식성이 아닌 라마에 대해 적는 것이 굉장히 힘들어져요.


제임스 팁트리 주니어James Tiptree Jr. 는 “남자들이 보지 못하는 여자들”이라는 굉장히 흥미로운 이야기를 갖고 있어요. 저는 그것을 제가 20세 때 읽었고, 저는 왜 이런 걸로 난리를 피우는지 이해하는 것에 어려움을 겪었다고 인정해요. 이게 이야기야? 하지만… 이건 이야기가 아니었어요! 우리는 일도 많이 안 하면서, 한 여성과 그 여성의 딸과 여행하는 남자의 머리 속의 서사에 쳐박혀 있어요. 그 남자처럼, 당연히, 독자로서 우리는 그들을 “보지” 않아요. 우리는 이야기가 끝나기 전까지, 사실은, 그들이야 말로 이 이야기의 영웅이라는 것을 깨닫지 않아요.

이건 결국에 남자의 이야기에요. 그건 그의 서사에요. 그건 우리가 한 부분을 차지했던 그의 이야기에요. 그들은 그냥 지나치는 사물들이었어요. 그의 제한된 풍광 속의 NPC 같은 거였죠.

우리는 그들을 보지 않았어요.


제가 16세일때, 저는 왜 여성이 미국 군대에서 제한된 상태로 머물러 있어야 하는지에 대한 에세이를 쓴 적이 있어요. 저는 최근에서야 옛날 서류들을 뒤적이다가 그 글을 찾게 되었어요. 여성이 전투에 참가해서는 안 되는 제 주장은 전쟁이 끔찍하고, 가족이 중요하고, 이미 남자들이 전쟁에서 죽어가는데 왜 우리가 여성도 죽길 바라는가에 대한 거였어요.

그게 제 주장의 전부였어요.

“여성은 전쟁에 나가서는 안 됩니다. 왜냐하면 지금 남자들이 그러는 것처럼 여성들은 거기서 죽을 거니깐요.”

저는 A 학점을 받았어요.


저는 사람들에게 제가 아는 한, 제 자신이 최고의 자각한 여성 혐오자라고 이야기하곤 해요.

어젯 밤 저는 여성 장군과 그가 왕좌를 찾게 도와준 남성 사이에 일어난 사건을 적고 있었어요. 저는 그것을 로맨틱 긴장감 속에서 적기 시작하다가 그게 얼마나 게으른지 깨달았어요. 긴장감에는 다른 종류들도 있거든요.

저는 제가 편집해야만 했던, 가벼운 성적 노예 레퍼런스를 적었어요. 저는 그 남자가 상대방에게 성적 비방을 사용하게 할 뻔 했어요. 저는 스크린에 대고 투덜거렸어요. 그 남자는 그 여자의 아이를 살리고자 돕고 싶어 했다… 아냐. 그의 오빠? 그래. 그 여자는 그 남자를 배신하려고 했어. 그래. 그 남자는 죽은 아내들이 좀 있었는데.. 윽. 아냐. 가까운 조언자들? 친구들? 아니면 그냥 그를 떠난 사람?

심지어 여성을 상대로 하는 성폭력이 굉장히 적거나 아예 없는 사회에 대해 적을 때에도 저는 똑같고 지겨운 비유와 동기들에 대해 적고 있는 제 자신을 발견하게 돼요. “글쎄, 이 사람은 나쁜 놈이고, 나는 이 여자 주인공에게 뭔가 트라우마적인 무언가가 일어나게 했으면 좋겠으니, 이 남자가 이 여자를 강간하게 해야겠어.” 그건 제가 제 첫 번째 책의 첫 번째 초안을 적을 때 실제로 했던 일이에요. 이 책에의 사회는 여성이 남자를 25대 1로 수적으로 압도하고 있고 폭력적이기도 한 사회임에도 불구하고요. 왜냐하면, 당연하게도, 그건 네가 하는 일이니깐요.

최근에 저는 한 텔레비젼 프로그램을 봤어요. 거기에선 한 어린 소녀가 견뎌야만 했던 이런 트라우마적으로 여겨지는 경험이 그저 두 남자들이 그것에 대해, 누구 때문에 이 일이 벌어졌는지 싸울 수 있도록 던져졌어요. 이것은 제가 최근에 본 것 중에 가장 명백하게 여성 캐릭터와 그의 경험을 삭제하는 것이었어요. 그 아이는 말 그대로 그 남자들이 그 경험에 대해 싸우고 있는 동안 같은 방 안에 있었고, 그 아이가 배경으로 사라지는 동안 그 남자들의 캐릭터에 대한 모든 것은 까발라지고 있었어요.

우리는 그 이야기가 무엇인지 잊어버려요. 우리는 실제 우리 삶에서는 강하고, 솔직담백하고, 지적이고, 사람들을 두렵게 만드는 여성들을 우리의 이야기에선 지워버려요. 여성은 남을 칼로 찌르고, 남을 불구로 만들고, 남을 죽이고, 무리를 이끌고, 관리하고, 소유하고, 뛰어요. 우린 그걸 알아요. 우린 그것을 매일 경험하고 있어요. 우리는 그걸 보아요.

하지만 이것이 우리의 서사에요. 한 방에서 두 명의 남자가 큰 소리로 싸우고 있고 한 여자는 구석에서 훌쩍이는 것이지요.


문제는 우리가 경험했다고 배운 것과 우리가 경험 했었어야 하는 것과 우리가 실제로 경험한 것을 구분하는 것이 대개는 쉽지 않다는 데에 있어요.

무엇이 “사실주의”일까요? 무엇이 “진실”일까요? 사람들은 저에게 진실이란 그들이 경험한 것이라고 말해줘요. 하지만 문제는 우리가 직접 경험한 것과 우리가 경험했다고 들은 것과 우리가 경험했었어야 하는 것들을 구분하는 것이 대개 쉽지 않다는 데에 있어요. 우리는 사회적 존재고 실수하기 쉬워요.

재난 상황에서 평균적인 사람은 자신의 의견을 형성하기 전에, 행동하기 전에 네 명 정도에게 다른 의견을 묻는다고 해요. 당신은 (군대에서 하는 것처럼) 격렬한 훈련을 통해 이런 상황에서 사람들이 빠르게 반응할 수 있게 훈련시킬 수 있지만, 대개의 경우 70% 정도의 사람들은 자신의 일상을 따라가게 된다고 해요. 우리는 우리의 서사를 좋아해요. 그것은 우리가 행동하게끔 압도적인 증거를 가지고 있고, 더 중요하게는, 우리 주변의 엄청 엄청 많은 사람들의 조언을 참고로 해요.

당신은 이것을 대도시에서 언제나 보아요. 이 이유 때문에 사람들은 바쁜 인도 위에서 주먹 다짐을 하게 되고 서로를 공격하게 되어요. 이 이유 때문에 사람들이 벌건 대낮에 살해당하고, 통행자가 많은 지역에서조차도 집이 털리게 되는 거예요. 대개의 사람들은 일상성 밖의 것을 무시하게 되어요. 아니면 더 심각하게는, 다른 사람들이 그것을 처리했으면 좋겠다고 희망하지요.

저는 시카고의 기차를 탔던 기억이 나요. 저와 같은 차량에는 열 몇 명 정도의 사람들이 있었어요. 그 차량의 반대편에서 한 남자가 갑자기 그의 의자에서 쓰러졌어요. 그냥… 통로로 넘어졌어요. 그는 경련하기 시작했어요. 저와 그 남자 사이엔 세 명의 사람들이 있었는데, 아무도 아무 말을 하지 않았어요. 아무도 아무 일을 하지 않았어요.

저는 일어섰어요. “선생님?”하고 물었어요. 그리고 그 사람을 향해 걸어갔어요.

그리고 그때서야 사람들이 움직이기 시작했어요. 저는 차량 뒷편의 사람에게 기관사 경고 버튼을 누르고 기관사에게 다음 역에서 응급차를 불러달라고 요청하라고 말했어요. 제가 움직이자 갑자기 세 네명의 사람들도 나타나 그 남자를 돕기 위해 움직였어요.

하지만 누군가는 먼저 움직여야 해요.

다른 날에 저는 사람이 바글거리는, 서서만 탈 수 있는 열차에 탑승해서 문 쪽에 서 있던 한 젊은 여성이 눈을 감고 그의 서류와 서류철을 바닥으로 떨어뜨리는 것을 보았어요. 그는 다른 사람들에게 둘러싸여 꽉 끼어 있었지만 아무도 아무 말을 하지 않았어요.

그의 몸이 축 늘어지기 시작했어요. “괜찮으세요?” 저는 그를 향해 기울이며 큰 소리로 물었고, 다른 사람들이 그걸 봤고, 그는 축 처졌고, 알람이 울리기 시작했고, 어떤 사람이 차량 앞 쪽에서 의사를 데려오고, 어떤 사람이 그의 자리를 내주고, 사람들이 움직이고, 움직이고, 움직였어요.

어떤 사람은 무언가가 잘못 되고 있다는 것을 말하는 사람이 되어야만 해요. 우리는 그것을 보지 않은 척 할 수 없어요. 왜냐하면 사람들은 수백명의 사람들이 서성거리고 모든 게 정상인 마냥 가장하는 길거리에서 살해당하고 공격당하기 때문이죠.

하지만 그게 정상이라고 가장하는 것은 그걸 정상으로 만들지 않아요.

어떤 사람은 그것을 짚어 내야 해요. 어떤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이 움직이도록 만들어야 해요.

어떤 사람은 행동해야 해요.


저는 고등학교 시절 제 남자친구의 집에서 첫 번째 총을 쏴봤어요. 처음엔 라이플, 두 번째는 자그만한 d엽총이었어요. 전 그 이후로 글락과는 친숙해졌어요. 아직도 라이플은 잘 다루지 못하고, 특히 80년대에 모든 반항군에서 사용했었던 AK-47을 쏴볼 경험이 한 번 있었어요.

저는 제가 24세때 처음으로 200파운드 짜리 샌드백을 제 주먹으로 넘어뜨렸어요.

그 펀치는 더 큰 의미를 갖고 있어요. 누구나 총을 쏠 수는 있죠. 하지만 이제 저는 얼굴을 어떻게 제대로 강타하는지 알게 되었잖아요. 세게.

저희 가족의 여성들은 열심히 일하는 가모장들이었어요. 하지만 제가 텔레비젼이나 영화에서 본 것들이나 심지어 책에서 본 것들은 저희 가족의 여성들이 비정상이라고 이야기했지요.

성장하면서 저는 여성들은 특정 종류의 역할과 특정 종류의 일들을 한다고 배웠어요. 제가 뛰어난 롤모델을 갖지 못했다는 걸 의미하는 건 아니에요. 제 가족의 여성들은 열심히 일하는 가모장들이었어요. 하지만 제가 텔레비젼이나 영화에서 보거나 심지어 많은 책에서 읽은 이야기들은 제 가족의 여성들이 비정상이라고 말했어요. 그들은 털이 많은 육식성이지 않은 라마들이었어요. 매우 드물지요.

하지만 그 이야기들은 모두 틀렸어요.

저는 남아프리카 공화국에서 2년을 보내고 제가 전투에 참가했던 여성들을 알아내느라 미국에 돌아온 후 다시 십 년을 보냈어요. 제가 알아낸 바에 의하면 여성들은 모든 저항군에서 싸웠고, 이 군대들은 20에서 30 퍼센트의 군사력을 여성으로 충당하고 있었어요. 하지만 우리가 “저항군”이라고 말할 때 우리는 무엇을 생각하나요? 그 말은 어떤 이미지를 만들어내죠? 당신의 마음 속에서는 그 군대에 3명의 여성과 7명의 남성을 포함하나요? 6명의 여성과 14명의 남성을요?

여성은 세계2차대전에서 폭탄과 총을 만들기만 한 것이 아니에요. 그들은 총을 집어 들고 탱크를 몰고 비행기를 몰았어요. 내전이나 혁명 전쟁에서도. 저에게 전쟁을 알려만 주시면 저는 어디서 여성이 모자와 총을 집어 들고 거기에 싸우기 위해 동참하는 지점을 바로 찾아낼 수 있어요. 그리고 맞아요, 샤카 줄루 역시 여성 전사들을 기용했어요. 하지만 우리가 “샤카 줄루의 전사들”이라고 말할 때 우리의 마음 속에선 어떤 이미지를 만들어 내나요? 당신은 이 여성들을 떠올리나요? 아니면 그들은 우리가 보지 못하는 건가요? 우리가 그들을 우리의 이야기에 포함시킨다면 사람들이 “사실적”이지 않다고 말할 그 사람들이요?

당연히도 우리는 샤카 줄루와 함께 달렸던 여성들에 대해 이야기 하긴 하죠. 제가 구글에 “샤카 줄루를 위해 싸운 여성들” 검색했을 때 제가 배운 것은 “1200명의 하렘”이었어요. 샤카 줄루의 어머니도 당연히 나왔지요. 그리고 이 문장이 굉장히 인기가 많더라구요. “여성, 가축, 그리고 노예.” 한 숨.

우리가 절대 보지 못했을 때 여성이 절대 싸우지 않았고 이끌지 않았다고 생각하긴 쉬워요.


만약 우리가 똑같은 오래된 이야기를 말한다면 어떤 문제가 생길까요? 만약 우리가 똑같은 오래된 거짓말을 공유한다면요? 만약 여성이 싸운다면, 여성이 이끈다면, 그리고 여성이 하늘의 반을 차지한다면, 진실에 이야기가 어떤 영향을 미칠까요? 우리는 사람들을 빼고 이야기를 쓴다고 해서 진실을 바꾸진 않을 거예요.

과연 그럴까요?

이야기는 우리가 어떤 사람인지 말해줘요. 우리가 무엇을 할 수 있는지를 말해줘요. 우리가 이야기를 찾아 나설 때, 제 생각에 우리는 다양한 의미로 우리 자신을 찾아 나서는 거예요. 우리의 삶과 우리 주변의 사람들을 이해하는 방법을 찾아나서는 거예요. 이야기들, 그리고 언어는 우리에게 무엇이 중요한지 알려줘요.

만약 여성들이 “쌍년”이고 “개년”이고 “창녀”들이고 우리가 죽이는 사람들이 “gooks”고 “japs”고 “rag heads”라면 그들은 진짜 사람이 아닌 거죠, 그렇지 않나요? 이렇게 하는 것은 그들을 더 쉽게 지울 수 있게 해요. 쉽게 죽일 수 있게 해요. 생각하지 않아도 되게요. 보지 않게요.

하지만 우리가 세상을 다양한 젠더와 복잡한 성과 아직 이야기되지 않은 독특한, 열정적인 서사를 가진 개인들이 붐비는 벌집이라고 다시 생각한다면, 그들을 무시하는 것은 어려워져요. 그들은 더 이상 “여성과 가축과 노예들”이 되지 않아요. 그들은 그들만의 이야기의 활발한 연기자가 되어요.

그리고 우리의 이야기에도요.

우리가 이야기를 적겠다고 선택하는 순간 우리가 이야기하는 것은 단순한 개별 이야기가 아니기 때문이에요. 그것은 그들의 것이에요. 그리고 당신의 것이에요. 그리고 우리의 것이에요. 우리는 모두 함께존재해요. 그 모든 것은 여기에서 일어나요. 이것은 진흙탕 같고, 복잡하고, 자주 비극적이고 끔찍해요. 하지만 그것의 절반을 무시하고 한 여성을 둘러싼 남성들과 관련하여 한 여성이 살거나 살아 오는데 오로지 단 한 가지 방식만 있다고 가장하는 것은 단순한 삭제가 아니고 정치적인 삭제라고 할 수 있지요.

세계를 남성과, 남성 영웅과, 남성 사람들과 그들의 “여성 가축과 노예”로 뒤덮는 것은 정치적인 행위에요. 당신은 세계 절반을 삭제하기 위한 의식적인 선택을 하는 거예요.

우리가 스토리텔러로서 만들 수 있는 더 흥미로운 선택들이 있어요.

저는 당신에게 라마에게 비늘이 있다고 하루 종일 이야기해줄 수 있어요. 저는 당신에게 그림을 그려줄 수 있어요. 저는 역사를 다시 쓸 수도 있어요. 하지만 저는 한 명의 스토리텔러이고, 제 거짓말은 당신이 저와 동의하지 않는 이상 서사가 될 수 없어요. 당신이 저처럼 쓰지 않는 한은요. 당신이 제 게으른 서사를 받아들이고 그것을 영속화 하지 않는 한은요.

당신은 이 삭제가 이루어지기 위해선 공모자가 되어야 해요. 당신, 저, 우리 모두요.

이게 일어나게 하지 말아요.

게을러지지 말아요.

라마들은 당신에게 감사해 할 거예요.

실제 인간 사람들 역시요.

Advertisements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